-
성남누비길을 따라 인릉산, 대모산 능선길을 걷다강바람의 산행일기 2016. 3. 11. 11:54
2016.3/9(수), 서초구 내곡동에 위치한 인릉산(仁陵山,327m) 능선길을 걸었습니다.
오늘 처음 걸어본 인릉산은 서울 서초구 와 경기도 성남시와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앞에 순조의 릉인 인릉이 있어 붙은 이름.
옛골을 시작으로 내곡터널 위를 걸어 인릉산에 오른후 하산하여 다시 대모산 능선길을 걸으니 어림잡아 약 12km에 4시간 소요.
대체로 평탄한 능선길로 서쪽에 청계산, 동쪽에 남한산성(청량산) 능선, 북쪽에 구룡산, 대모산을 바라보며 걸을수 있어 호젓한 산행지로는 최고 일듯. ㅎㅎ
다음에는 청계산, 인릉산, 대모산, 구룡산을 환종주하는 청룡 4산종주를 하기로 약~속!
* 오늘은 대망의 인릉산을 오르기로 한 날!
서초구 원지동 소재 신분당선 청계산입구역에서 하차하여 옛골을 찾아갑니다.
* 13:20, 인릉산 들머리인 옛골삼거리에 이르러 반갑게도 성남누비길표지판을 발견!
* 성남누비길표지판에 의하면 인릉산까지는 3.3km. 그러나 위에 달린 작은 표지판은 인릉산까지 2.8km. ??
오늘 계획은 옛골~인릉산~범바위산~헌릉IC~대모산~구룡산(혹은 수서역).
* 옛골의 상적동 마을길을 걷고 넘말골을 통해 산으로 접어 듭니다.
* 호기심으로 부푼 가슴을 안은채 마을길을 10분 정도 걸어 낮으막한 능선에 붙으니 전면에 인릉산이 반갑게 보이네요.
* 오늘 인릉산 첫 산행을 축하하려는듯 출발조형물이 아주 멋집니다.
표지판에 의하면 인릉산(仁陵山,327m)은 산 북쪽에 순조의 인릉이 있는데 이 산이 릉의 조산(朝山)이기 때문에 인릉산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祖山이 아니고 朝山이라고??
* 인릉산길을 오르자니 나타나는 산림감시망루.
마음씨 착한 산불감시 직원의 청으로 잠시 망루에 올랐습니다.
* 망루에서 커피대접을 받으며 바라본 대왕저수지와 분당, 판교 방향 풍경.
* 망루에서 바라본 인릉산 능선 풍경.
* 신구대식물원 뒷편으로 능선길을 오르자니,
* 둥근둥근 바위들이 포개져 있는 특이한 모습.
* 이윽고 주능선에 도착!
포근한 능선길은 성남누비길이자 성남시계길.
이 길을 따라 계속 걸으면 탄천을 넘어 남한산성(청량산)으로 붙을수 있지요.
* 평탄한 능선길 좌측으로 철조망이 있는 이유는 산 아래에 예비군 내곡교장이 있기 때문.
산 밑에는 분당,내곡동간 도시고속화도로의 내곡터널이 있습니다.
* 내곡터널 위를 지나고 301봉에서 바라본 인릉산 원경.
* 14:30, 옛골에서 1시간 10분만에 드디어 감격스럽게도 인릉산(327m) 정상에 도착!
정상석은 없으나 헬기장이 있고 장의자도 마련되어 쉬어가기에 좋으네요. ㅎㅎ
* 인릉산에서 약한 내리막길을 걸으면,
* 14:50, 절벽이 있어 전망이 아주 좋은 범바위산에 도착.
* 범바위산에서 바라본 아름다운 구룡산, 대모산(오른쪽) 전경.
대모산 자락에 위치한 헌릉(조선 제3대 태종 릉), 인릉(제23대 순조 릉)도 보입니다.
* 서쪽으로 양재동 너머로 관악산도 잘 보이구요.
아래 보이는 예비군 내곡교장은 내가 40여년전 교육받느라고 자주 찾았던 곳. 세월이 참으로 유수와 같나봅니다. ㅎㅎ
* 성남시 신촌동 코스로 직진하다가 안부에서 좌측으로 꺽어 헌인가구공단 방향으로 내려 섭니다.
* 헌인가구공단으로 내려가는 길 풍경.
* 예쁜 등산로를 걷가가 복잡한 가구공단으로 들어서려니 다소 실망. ㅎㅎ
* 도시개발을 앞둔채 서수선한 헌인가구공단 너머로 보이는 대모산 오름길 방향.
* 15:30, 옛골에서 2시간 여만에 약 6km를 걸어 양재동~성남시를 잇는 헌인로에 도착.
전면에 보이는 대모산 자락의 야산에 오르기 위해 헌인로를 건너 용인,서울간 고속도로의 헌인IC를 찾아갑니다.
* 잘 보이던 이정표도 없어지고 길 찾기도 쉽지않아 잠시 어리둥절!
정신을 차려 세곡천변을 걸어 용인,서울간 고속도로의 헌릉IC 아래를 지나면,
* 왼편에 헌인 IC, 오른편의 강남공공주틱지구 사이의 녹지대를 걸으면 대모산 오르는 길.
* 대모산 등산로를 찾아 다시 힘을 내어 오르니,
* 16:20, 드디어 힘든 경사길을 걸어 대모산 동쪽 봉에 도착!
대모산 정상은 서쪽으로 약 300m거리에 위치.
* 대모산에서 동쪽으로 능선길을 따라 수서역을 찾아 갑니다.
원래 계획은 대모산에서 서쪽으로 구룡산을 넘어 양재동로토리까지 가려 했지만 시작이 늦다보니 시간이 너무 지체되었습니다. ㅎㅎ
* 드디어 수서역에 도착하여 오늘 산행을 종료!
* 서초구 옛골~인릉산~헌인가구공단~헌인로~대모산 동봉~수서역까지 약 12km에 4시간 소요.
감사합니다.
'강바람의 산행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분재를 넘고 백운호수를 거쳐 모락산에 오르다 (0) 2016.04.22 진달래꽃 만발한 인릉산을 걸은후 밤벚꽃놀이까지. (0) 2016.04.08 2월, 첫날에 오른 남양주 예봉산. (0) 2016.02.04 금란회 신년산행을 고려대 덕소농장~운길산으로! (0) 2016.01.13 광명시 숲길(보건소~구름산~가학산)을 걷고 광명동굴을 탐방하다. (0) 2015.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