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해를 돕기위해 안내도를 올려 봅니다. 오른쪽이 북쪽입니다.
* 헌법재판소 경내에 있는 잘 생긴 백송(白松). 백송은 중국 북경 부근이 원산지로서 아마 중국을 왕래하던 사신이 가져다 심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원래 이 자리는 한국최초의 서양식 병원인 광혜원이 있던 자리였고 그후 창덕여고가 있었던 자리입니다.
* 종로구 계동에 있는 김성수선생의 옛 집입니다. 김성수선생은 교육자이자 경제인이며 언론인으로 민족계몽운동에 주력하셨던 분이지요.
* 문이 굳게 닫혀있는 가회동의 정주영회장이 살던 집. 원래 이 집은 화신백화점의 박흥식사장이 살다가 정주영회장에게 매각되었고, 정회장 별세후 지금은 한보
정태수회장이 세를 들어 살고 있다고 하네요.
* 윤보선 전 대통령이 살던 안국동 저택입니다. 지금은 후손들이 살고 있으나 개방은 하지 않습니다.
* 창살 너머로 보이는 윤보선 전 대통령 저택의 정원.
* 가회동에 있는 백인제 가옥. 사랑채와 안채는 보이지 않고 높은 지대에 놓인 행랑채와 솟을대문이 볼만합니다.
* 가회동 11번지 일대의 한옥들. 북촌한옥마을을 대표하는 한옥들이 잘 보존되어 있지요.
* 겨울연가 촬영지로 사용되어 내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중앙고등하교 본관.
* 중앙고등학교 동관, 서관
* 중앙고등학교 운동장에서 내려다 보이는 창덕궁의 신선원전.
* 원서동 빨래터. 창덕궁에서 흘러내리는 개울에 빨래터 흔적이 남아 있어 이채롭습니다. 복개된 안쪽을 살펴보니 옛날 돌다리가 남아있어 옛 모습으로의 복원도
가능해 보입니다.
'강바람의 유적답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다시 남한산성을 일주하다 (0) 2010.08.02 (1) 다시 남한산성을 일주하다 (0) 2010.08.02 북촌한옥마을(1) (0) 2010.07.29 흥선대원군이 살던 운현궁(雲峴宮) (0) 2010.07.29 성공회 강화성당 (0) 2010.07.08